협회소개
인사말
비젼
CI 소개
주요사업
조직도
찾아오시는 길

인사말


오늘날 우리 사회가 고령 사회로 접어 들면서 노인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장기요양이 필요한 인구가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응차원으로 2008년 7월 1일부터 인구 고령화에 따른 국민들의 노후 불안해소 및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제도 실시 이후 장기요양 기관은 35,000여 개소로 늘어났으며, 종사하고 있는 인력도 60만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한다는 취지를 살린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지만 요양보호 인력의 전문성 부족, 기관의 지역편중화, 복잡한 신청절차 등이 아직 문제로 남아있습니다. 한국요양보호협회에서는 우리 국민이 보다 질 놓은 요양보호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180만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현재 요양보호사 50만명이 요양시설 및 재가 장기요양기관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지만 노동법의 사각지대에서 불완전한 근무조건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의 성패는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과 자질 함양에 있다고 봅니다. 한국요양보호협회에서는 요양보호사로서 자긍심을 가지며 안정적인 근무환경 속에서 어르신을 돌볼 수 있도록 요양보호사의 권익도모와 처우개선을 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앞으로는 노인 스스로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더 독립적이고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일 것입니다. 저희 한국요양보호협회는 요양보호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장기요양기관 관리자교육, 학술사업, 복지사업, 교재출간, 요양신문발행 등의 노인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노인건강복지사업을 진행하여 복지국가를 실현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한국요양보호협회가 노인복지의 새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