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공지사항
협회동향
요양뉴스
기관 검색

요양뉴스

상(喪) 당하면,‘e하늘 장사도우미’☎1577-4129로 콜 하세 2011-10-27



- ‘ 전국화장예약 인터넷 서비스 안내’ 부터,

‘공설 장사시설 이용안내’, ‘소외계층 장례절차 상담서비스’ 등 맞춤형 서비스까지 ! -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에서는 지난 1년간의 「장사정보시스템(이하 ‘e하늘’)」 운영 성과를 평가하고,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장사상담서비스’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하늘’은 2010년 10월부터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화장예약을 서울․경기권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하여 현재는 전국 51개 화장시설이 모두 참여한 단일화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 동 시스템 운영 이전에는 일부업체의 무단 선점예약 및 취소에 따라 서울 수도권지역에서 비자발적 4일장 선택, 원정화장 등의 어려었으나, 운영 1년 동안 이러한 문제점들이 대부분 해소되었다.

 서울승화원의 경우, ‘e하늘’ 시행 이전에는 4일장 비율은 25.0%이고, 취소․변경 비율은 33.7%이었음.

 - 시행 이후, 4일장 비율이 14.6%로 낮아졌으며, 그 중 자발적 4일장은 10.2%이며, 화장시설 부족에 따른 비자발적 4일장은 4.4%에 불과함.

 - 시행 이후, 취소․변경 비율이 14%로 낮아졌으며, 이는 일부업체의 무단 허수예약 등이 근절된 것으로 볼 수 있음.

  - 인터넷 실명인증을 통한 실수요자 중심의 화장예약이 정착됨으로써 투명성이 확보되었고,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화장예약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e하늘 포털에서는 장사시설 및 서비스대한 종합적인 정보(사용료, 시설현황 등)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유족) 접 장사관련 서비스에 대한 가격 비교검색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 ‘e하늘’ 에 장례식장의 가격정보 등록률은 개통시에는 약 30%정도였으나, 지속적으로 계도하여 80%이상이 등록되었음.

  또한, 'e하늘‘을 통해 취득되는 사망정보는 국민연금공단 등 공공기관에서 부정수급 등을 방지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 사망정보 제공 : 월평균 약 14,000여건

 

 

 상(喪)을 당해 경황이 없는 유족들을 위한 맞춤형 장사상담서비스 장사정보운영센터(☎1577-4129)와 인터넷(www.ehaneul.go.kr) 통해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공설장사시설(화장시설, 봉안당, 자연장지 등)의 가격정보, 시설정보, 지역주민 감면혜택 등을 포함한 실속정보를 안내하며,

 - 소외계층인 ‘소년소녀 가장’ 등도 알기 쉽게 ‘장례절차, 화장지원금, 저소득층 장례비용지원 등을 제공함으로써, 명실공히 ‘힘이되는 장사정보’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아울러, 'e하늘 포털‘에 다양한 장사 컨텐츠 발굴과 원하는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제공, 디자인 등으로 새단장을 하여 연내에 서비스할 계획이다.

 - 대중화된 스마트폰 이용자를 위해 장사정보, 장례시설정보, 부고문자보내기 모바일 앱(mobile app)도 개발중이다.

 

<붙임> 1.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안내

   <붙임 1>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안내

 

  ‘e하늘’에서는 아래와 같이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국민들이 관련 장사시설(화장시설, 장례식장 등)이 제공한 장사관련 서비스를 직접 검색하고, 가격 등을 비교 선택할 수 있어, 합리적 소비에 일조하고 있다.

 장례절차나 문상예절, 장사행정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실속정보와 관련 통계 등을 제공하여 장사문화의 이해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이를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

 나아가 맞춤형 장사상담서비스를 확대하여 소외계층 뿐 아니라, 장사정보와 절차 등을 어렵게 여기는 국민들에게 알기 쉽게 ‘장례절차와 수혜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장사정보시스템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은 ①전국 통합화장예약, ②전자적 묘지관리 ③사망자 정보의 공공기관 공유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포털(www.ehaneul.go.kr)을 통하여 국민 누구든지 장사관련 정보의 검색 및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향후 국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맞춤형 장사상담 서비스’ 확대하여 유익하고 다양한 장사정보를 계속 수집․제공할 계획이다.

TOP